국민카드는 버그가 아니라고 한다 🤔

기프트카드로 1Password credit을 충전하면서, 현재 충전된 금액으로 1Password를 이용할 수 있는 기간이 얼마나 되나, 언제부터 이용해왔나 등을 생각해보면서 지난 글을 썼습니다.

이후 기프트카드 내역을 가계부에 기입하기 위해 (원화로 결제된 금액을 확인하기 위해) 토스 소비내역을 들어갔고, 2/8 12:06에 결제한 내역이 2/7 19:06으로 찍히는 버그를 발견했습니다.

결제 문자

위 스크린샷을 토스 다니는 친구에게 알려 버그 리포트하게 됩니다. "타임존 제대로 계산 안하냐 거억"

저의 버그 리포트를 프록시 해준 친구가 "마이데이터 스펙에는 타임존이 없다네" 라고 답변하더군요? 그러면서 "국민카드 앱에서는 어떻게 나오는지 알려달라"고 해서 확인해보게 됩니다.

KBPay앱을 확인해본 결과, 위와 같이 국민카드에서 애초에 이상한 값을 주고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됐기에.

국민카드 고객센터(KBPay 고객센터 메뉴)에 문의를 넣습니다.

오늘 아침 답변이 왔습니다. 앱에 표시된 시각과 실제 승인 시각이 다를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국민카드 내부적으로는 정확한 값을 들고 있다고 하니, 카드 실적 등의 계산에는 큰 문제 없거나 전표 매입 시 값이 바뀔 수도 🤔

세 줄 요약

  1. 해외결제 건의 결제시각이 이상하게 뜨길래 토스 오류인줄 알았지만, 국민카드가 (마이데이터를 통해) 토스로 값을 이상하게 보내주고 있었다.

  2. 국민카드 앱에서 보여주고 있는 시각과 실제 사용자가 인지하는 결제 시각이 다른 것은 버그가 아니다.

  3. 토스를 의심해서 미안하다. 다음엔 국민카드부터 의심하겠다. 핀테크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