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Password on Ubuntu

현재 1Password는 윈도우즈와 맥을 지원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에 출시된 1Password X라는 웹 브라우저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브라우저 내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고, Nativefier를 사용해서 1Password 웹 앱을 데크스탑 앱처럼 사용할 수도 있다. 두 가지 방법 모두 알아보자.

1Password X (Browser Extension)

For Chrome: Link
For Firefox: Link

단순히 웹 브라우저에 설치한 뒤에 이메일과 계정키, 마스터 패스워드를 입력하면 해당 브라우저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된다. 기본 단축키는 ctrl + shift + x 이며, 설정에서 변경가능하지만 익숙한 ctrl + \ 등으로는 설정할 수 없는 것이 단점이다.

Screenshot from 2018-09-25 14-43-00.png

Screenshot from 2018-09-25 14-45-54.png


Nativefier

Github Link: https://github.com/gfpacheco/Nativefier

웹브라우저 확장 프로그램으로 설치하더라도 새로운 아이템을 생성하거나 OTP를 보는 등 대부분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확장 프로그램에서 실행하기에 버거운 기능의 경우에는 웹앱으로 리다이렉트 해줌과 동시에 로그인도 해주는 듯 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데스크탑앱이 있지 않으면 뭔가 불안한 사람들을 위해 웹앱을 래핑해주는 프로젝트가 nativefier이다.

비단 1Password 뿐만 아니라 다른 웹앱들도 데스크탑앱으로 래핑해줄 수 있는 아주 훌륭한 프로젝트인데, 개념은 아주 간단하다. 크롬 웹 브라우저 코어 (정확히는 Electron) 의 홈페이지를 한 사이트로 고정하고, 그 크롬 웹브라우저에 아이콘과 이름을 적당히 붙이는 방식이다.

  1. npm install nativefier -g 로 nativefier를 설치한다.
  2. nativefier 1password https://my.1password.com/signin --icon=...
    아이콘 파일은 혹시나 라이센스가 문제될 것 같아서 블로그에 직접 올리지는 못하고…
    구글 이미지에서 적당히 받아오거나, 쓰고 있던 맥북 앱에서 추출하여 경로를 넣어준다.
  3. sudo vi /usr/share/applications/1password.desktop 을 생성하여 밑의 내용을 알맞게 수정하여 넣어준다.

그럼 이제 Gnome Quick Search에서 1Password를 검색하여 바로 실행할 수 있다.

Screenshot from 2018-09-25 14-56-19.png

끝!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