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rdPress + Gist

Markdown 문법을 지원하는 WordPress에서 code snippet을 본문에 추가하는 것은 매우 쉽다.코드 블럭을 ```로 둘러싸기만 하면 되니까. 하지만 WordPress Parser는 코드로써의 HTML과 본문내용으로써의 HTML을 구분해내는 능력이 아주 나쁘다. 쉽게 말해 병신같이 짜놨다. 에디터에서 Visual과 HTML을 왔다갔다 하다보면 짜놨던 글들이 이상하게 지랄이 나는 것은 순식간이다. 저작툴이 좋아야 글 쓸 맛이 나는 사람이라, 이 이슈로 워드프레스를 버릴까 고민을 했었는데 블로그라는 것들은 어차피 다 거기서 거기 + 굳이 따지자면 발전 가능성이 가장 높은 워드프레스에 정착하는 게 맞겠구나 싶었다. 1

https://en.support.wordpress.com/gist/ 그러다가 이 링크를 찾았다.

사용하면서 몇 가지 테스트해본 것이 있다.

 로 작성하는 것 보다 로 작성하는 것이 훨씬 더 안정적이다. 전자로만 작성하면 역시나 지랄같은 워드프레스 파서는 인식하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했다.

이 븅신같은 워드프레스는 이 코드까지 쳐먹어버리네. Screen Shot 2018-02-15 at 12.50.45 AM.png
를 올리려고 했으나 실패했다.

하나의 포스팅에 다수의 snippet이 들어갈 때에는, 하나의 gist에서 Add File 버튼을 눌러가며 여러가지를 작성하는 편이 낫고, 그런 경우에는 이렇게 Gist가 생성되는데, 이 때 각각을 눌렀을 떄 변화되는 링크 (https://gist.github.com/adoji92/5bc6cd47d5b44000bfcd8a4ae7826706#file-1-js) 로 gist를 걸면 그 파일 하나만 본문에 추가된다.


  1. 아직 WordPress Calypso가 나온지 오래되지 않은 면도 있고… 

Leave a Reply